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배란일 계산기(임신가능일 계산하는 방법)_가임기 뜻 총정리

by 강세이 2023. 5. 16.
반응형

난임, 혹은 불임 때문에 고민이 많은 부부들이 많다고 합니다. 제 주변만 해도 몇 분이나 계시더라구요. 

요즘 초등학교에도 인원수가 급격히 줄어든 만큼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높습니다. 임신을 직접 하는 주체는 여성이지만 이와 관련된 용어들은 남성도 알아야 최소한 고민을 공유할 수 있고 대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부 관계라면 더욱이 용어에 대해서 알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이라는 것은 여성의 문제만이 아닌 남여가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배란일 계산기, 가임기 뜻

1.생리주기

스토리를 통해 이해하면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여성의 생리주기는 28일입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 부터 28일 뒤에 다음 생리일이 찾아온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는 한 달에 생리를 2번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월 1일에 생리를 시작했다면 5월 28일에 다음 생리가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생리주기는 규칙적인 경우와 불규칙적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아무리 생리주기가 규칙적이라 하더라도 여성의 신체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그때그때 컨디션에 따라 생리 주기가 변할 수도 있습니다.

2. 배란일

배란일은 난소에서 10~14일 정도 자란 성숙한 난자가 자궁으로 배출되는 날을 말합니다.  참고로 여성은 한 달에 1번 1개의 난자를 만드는데 자궁으로 나온 난자가 정자와 만나 자궁내막에 착상하면 임신이 됩니다. 즉, 배란일 전후에는 임신이 가능하므로 배란일을 통상 임신가능일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임신이 되지 않았다면 호르몬에 의해 증식되었던 자궁내막이 저절로 떨어져 나가는데 이를 생리 혹은 월경이라고 부릅니다. 생리는 보통 3~7일 정도 지속 됩니다.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 부터 14일 뒤가 배란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난자는 24시간, 정자는 72시간 동안 생존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보통 임신이 가능한 시기인 가임기는 생리 시작일로 부터 12~15일 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의 가임기는 총 4일이며 임신성공률은 대략 30% 정도에 이릅니다. 

물론 폭넓게는 임신 자체가 가능한 시기를 가임기라고 부릅니다. 초경은 13세에 보통 시작하며 50세 정도에 폐경이 됩니다.

단,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10일~15일 사이로 가임기를 훨씬 폭 넓게 잡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에는 보통 배란일이 규칙적인 반면,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인 경우 배란일도 불규칙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난소가 10일 동안 자란 뒤 자궁으로 배출될지 14일 동안 자란 뒤 배출될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직전 6개월 정도의 생리주기 데이터를 모아 평균값을 통해 가임기를 예측합니다. 다른 건 몰라도 마지막 생리 시작일에서 14일 직전일이 거의 100% 확정적인 배란일이기 때문에 이렇게 예측된 결과는 상당히 과학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한 번의 생리주기당 임신 성공확률은 대략 20% 정도라고 합니다. 가임기가 아니더라도 이런저런 이유로 임신이 될 확률은 생각보다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성의 몸은 1년 365일이 가임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아이를 원하는 부부 입장에서는 20%가 그리 높은 확률처럼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의외로 아이를 가지는 게 쉽지 않다는 말도 있습니다.

3. 임신가능일 계산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에는 어느 정도 임신확률을 의도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생리 시작일로 부터 3일은 여성이 월경을 겪는 기간이며 난자와 정자가 만나 형성된 배아가 착상할 자궁내벽이 월경을 통해 없어지고 있는 와중이기 때문에 임신확률이 매우 떨어집니다.

4일~9일은 회복기로 난자가 아직 미성숙하므로 역시나 임신확률이 대체로 떨어지는 편입니다. 

새로운 난자가 자라는데 14일 정도가 걸리며 성숙한 난자가 자궁으로 나와 있는 시기에 정자를 만나 자궁내벽에 착상하면 임신이 됩니다. 대략적인 가임기는 12일~15일이며 이때의 임신확률이 가장 높은 편입니다. 16일~27일 까지는 자궁내벽이 튼튼하게 준비된 상태이긴 하지만 이미 난자가 생존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임신확률이 떨어집니다. 이후 28일에는 배아를 착상시키지 못한 자궁내벽이 탈락하는 현상인 월경이 시작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