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뇌졸중 증상 및 원인(어지러움, 두통, 균형감각이상, 구음장애, 감각이상, 시력이상)

by 강세이 2024. 10. 17.
반응형

주변에서 뇌졸중으로 쓰러져 병원 갔다는 이야기, 또는 나도 모르게 뇌졸중이 미약하게 지나갔더라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뇌졸중이 이렇게 많은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고 위험 하구나를 느끼고 알아본 내용들을 정리해서 올려 드립니다.

만약 뇌졸중이 와서 뇌에 손상이 왔다면 평생 완치 불가고 약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1.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과거에 중풍으로 불렸고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1) 허혈성 뇌졸중

사람 몸에는 엄청난 혈관들이 있고 뇌에도 동맥이 있는데 여기에 혈전 또는 색전이 막아서 피가 차단되는 대표적인 뇌졸증 입니다.

 

2) 출혈성 뇌졸중

혈관이 터지면 뇌출혈로 뇌 안에 피가 들어가며 손상되고 피가 뇌세포 기능을 떨어뜨려 상실되며 혈관이 약하거나 고혈압이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2. 뇌졸중 초기증상

뇌졸중이 찾아오면 후유증도 심해 힘들다고 합니다. 만약 뇌졸중 초기 증상으로 응급실에 가면 의사가 확인 MRI비용이 200만 원이라 안내해 줍니다. 비용이 다소 놀랍지만 하지 않기에는 사망 위험이 크기 때문에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뇌졸중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첫 번째 어지러움이 있습니다. 벽을 잡아야 할 정도로 어지러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두통이 심합니다. 머리가 자주 앞으로 욱신거리며 아프고 특히나 두통이 평소에 없는 사람인데 두통이 심해졌다고 하면 뇌졸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세 번째 균형감각에 이상이 생깁니다. 똑바로 걷기가 힘들 정도로 균형 감각이 이상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병원을 하루빨리 가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네 번째 구음장애입니다. 갑자기 입이 굳어지고 발음이 뭉개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 감각에 이상이 생깁니다. 몸에 힘이 빠지고 서기 힘들 정도이며 똑바로 걷기가 힘들어집니다.

여섯 번째 시력이 약해집니다. 눈앞이 이상하게 보이거나 시력이 급격히 떨여졌다면 꼭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3. 뇌졸중 원인

뇌졸중의 원인은 의외로 유전이 강하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는 뇌졸중 중에서도 출혈성 뇌졸중이 언제 터질지 몰라 무조건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비만은 고지혈, 고혈압, 당뇨와 뇌혈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중요한 건 바로 가족력입니다.

주변에 가족력으로 부모님이 뇌질환, 고혈압, 뇌출혈, 뇌경색 등 겪었다면 확률이 크기 때문에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지혈증이 있어 평소 피에 지방 수치가 높으면 혈관에 지방이 쌓이며 좁고 막히는 허혈성 뇌졸중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음주와 흡연을 하시는 분이라면 만병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혈관을 좁히고 혈전을 만들어서 위험합니다. 

4. 뇌졸중 초기증상과 대처 방법

뇌졸중 초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병원, 응급실을 찾아가야 합니다. 1분마다 엄청난 뇌세포가 죽기 때문에 한번 손상된 뇌세포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뇌졸중은 완치도 어렵고 치료도 힘들어 응급으로 혈관을 막거나 뚫는 수술 또는 시술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후유증이 심합니다. 골든 타임은 4시간으로 잡고 있지만 사실 1시간만 지나도 손상이 심해집니다. 무조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면 119에 전화하거나 가족에게 알려 병원을 찾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