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청약통장 혜택(청약통장 금리, 청약통장 전환, 청약통장 소득공제)

by 강세이 2024. 10. 17.
반응형

청약 통장 가지고 계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아직 가지고 있는데 다야한 혜택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청약통장이 금리가 높아 졌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의 금리가 9월 23일 부터 0.3%p 인상 되었어요. 2.0~2.8%에서 2.3~3.1%로 높아진 것 입니다. 단 9월 23일 이후에 납입한 금액부터 높아진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입주자 저축을 종합저축으로 전환

입주자저축을 종합저축으로 전환을 할 수가 있습니다. 청약 예부금, 청약저축 등 입주자저축은 한가지 유형 주택에만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청약 예부금 통장은 민영주택만, 청약저축은 공공주택만 가능하고 주택의 크기에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10월 1일 부터 2025년 9월 30일 까지 입주자저축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꾸게 되면 모든 주택 유형에 청약 할 수 있고 높은 금리와 소득공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향후 청약저축 통장 소지자가 민영주택에 청약하거나 청약 예부금 통장 소지자가 공공주택에 청약하려면 10월 이후 납입한 금액부터 실적으로 인정이 됩니다.

이전에 청약할 수 있던 유형은 지금까지 낸 납입분이 모두 인정 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바꾸려면 청약통장을 만들었던 은행에서 전환신청서를 써서 내면 됩니다. 11월 1일 부터는 다른 은행의 종합저축으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한도가 늘어 납니다.

11월 1일부터 청약통장 월 납입 인정액이 10만원에서 25만원으로 오르는데요, 읻에 따라 소득 공제 한도도 24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무주택세대주 배우자도 소득공제

무주택세대주 배우자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세대주라면 청약통장에 대한 이자소득 비과세,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5년부터 지원 대상에 배우자가 추가 됩니다. 무주택 세대주는 물론이고 배우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