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정보

강아지 양치하는 방법

by 강세이 2022. 11. 24.
반응형

오늘은 우리 사랑스러운 반려견들 양치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의외로 간단하지만 까다로워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하면 하루 한번 꼭 해주시는데 키우시는 반려견이 허락하는  제품을 선택하시고 편해하는 자세로 해 주신다면 건강한 치아를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억지로 하려고 한다거나 아프게 한다면 할 때마다 고통스럽고 서로가 힘들어지니 충분히 유대 관계를 만들고 천천히 다가가시길 추천드립니다.

1. 양치하는 횟수와 양치질 방법

수업을 하다 보면 우리 반려견 양치하는 거에 대해 힘들어하거나 어떻게 하는 게 맞는지 잘 몰라 질문하시는 분들이 꼭 한두 분은 있습니다. 많이 하시는 질문 중에 사람과 똑같이 하루 세 번 해야 하는지, 밥 먹은 직후 양치해 줘야 하는지 자세는 어떻게 하며 얼마나 닦아 주어야 하는지 물어보십니다. 원칙적으로는 밥을 먹고 나서 닦아 주는 게 치석 생성 및 치주염 예방 한는데는 매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횟수는 하루에 한 번 하루에 일회 정도는 양치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과 동일한 방법으로 양치를 해야 하는지도 궁금해하십니다. 일반적으로 동글동글하게 하면서 위에서 아래로 윗몸에서 아래쪽으로 하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사람이라서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잇몸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치아 표면에 있는 치석 및 플라그 같은 치태를 제거하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반려견들도 조절이 가능하다면 동글동글 방법으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가능한 경우 그렇게 해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건 우리 반려견이 거부감이 없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혹시나 견주가 고집을 피우고 다가간다면 고통스럽고 싫어서 이후에 하면 할수록 거부감을 보일 수 있으니 우리 반려견이 허락해 주고 불편해하지 않은 방법으로 선택해서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잊지 마세요

2. 칫솔의 종류와 맞는 칫솔 선택 방법

네모난 칫솔, 길고 동그란 칫솔, 납작한 칫솔도 있습니다. 이 외에 전체적으로 둥근 형태도 있습니다. 우리 반려견은 품종에 따라 치아 구강구조가 다릅니다. 모두에게 다 좋은 칫솔은 없습니다. 우리 반려견에게 맞는 칫솔은 먼저 반려견이 허락하는 것과 치아에 손상이 가지 않는 것으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너무 어리거나 나이가 들었는데 딱딱하고 뻣뻣한 칫솔을 선택한다면 잇몸에 손상이 갈 수 있고 아파서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칫솔질을 할 때는 무엇보다도 핸들링이 중요한데 크게 공격성을 보이거나 싫어하지 않는 상태를 만들어 주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여기서 꿀팁은 입을 굳이 벌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입술만 올린 상태에서 닦아 주시면 됩니다. 칫솔에 치약을 묻혀 어금니부터 동글동글 방법으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만약 칫솔이 어렵다면 거즈에 물을 충분히 묻혀 주신 후 닦아 주시면 됩니다. 거즈는 표면이 거칠어서 손가락에 감싸 닦아 주시더라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반려견은 엄마, 아빠의 손을 물지 않으니 걱정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